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집&유치원 서류] 누리과정 연계 발달평가(상,중,하 수준표)

by 밤별선샌니 2026. 1. 6.

누리과정 연계 발달평가표1
누리과정 연계 발달평가표2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누리과정 연계 발달평가 상, 중, 하 수준으로 어떻게 기록하면 좋을지 깔끔하게 준비해 보았습니다.

각 하나씩 예시 자료라 유용하게 쓰일까 싶지만 그래도 한 번 가지고 왔답니다.

앞으로 쭉쭉 발달평가&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종합소견 관련 자료들을 공유할 예정이라 짧더라도 예쁘게 넘어가주세요!^^

 

자, 그럼 이제 함께 활용 방법, 유의할 점 등과 같이 알아보며 이야기 나눠볼까요?

 

먼저, 활용 Tip! 어떻게 쓰면 좋을까?

1. 상, 중, 하는 수준 판단이 아니라 현재 모습의 범주화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수준별 아니에요! 삐빅!

- 상 = 또래 범위 내에서 안정적&지속적

- 중 = 또래 범위 내에서 상황&활동별 차이

- 하 = 또래 범위 내에서 성인의 지원 하 참여

를 나타내기 때문에 발달 우열, 서열, 비교 개념은 절대 아니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현재 관찰된 모습을 구분하여 기록하는 것으로만 사용하기 바랍니다!

 

2. 영역별 수준이 달라도 문제없어요! 걱정 말아요 그대!

- 한 아이 안에서도 신체 상/ 의사소통 중 / 기본생활 하 가능합니다!

  굳이 균형을 맞추려고 조정할 필요가 없어요! 

오히려 점검이 있다면 전 영역이 동일 수준으로 나온다면 "관찰 근거 부족" 질문이 나올 수 있으니 이 점 꼭 기억하세요!

 

3. 종합 소견은 평균이 아니라 분포의 기준이랍니다!

- 상이 많으면 상 중심형, 중이 많으면 중 중심형, 하가 2개 이상이면 하 포함형 이렇게 분류될 수 있다는 점!

이렇게 기록하게 되면 교사 주관 개입이 최소화될뿐더러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답니다!

 

기록할 때 꼭 유의해야 해요!

사용 주의 표현으로는 예측, 판단, 비교, 성향 단정은 절대! 절대로 금지! 

(예/ 앞으로 더 좋아질 것, 부족함, 미흡함, 또래보다 느림, 소극적임, 산만함 등 X)

 

이런 표현이 필요할 때가 있어요. 그럼요! 그럴 땐 "관찰됨/나타남/참여함"으로 기록해 주는 게 제일 좋아요!

 

안전한 대체 표현의 공식으로는! 상황과 관찰 행동과 조건을 합하여 기록하는 게 최고!

예를 들면, "자유놀이 상황에서 교사의 질문 후 언어적 반응이 나타남" or "정리 시간에 안내가 제공될 때 활동에 참여함." 등으로

적으면 좋겠죠?!

 

부모님께 배부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거죠?

네, 그럴 땐 결과보다는 과정을 언급하세요!

"잘함" 너무 좋죠. 좋아하는 단어일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신뢰도를 높여야 하는 거잖아요? 우리는?

그렇기에 "활동에 참여하며 경험을 쌓고 있음." 등으로 기록하면 좋겠죠?

 

느린 발달도 성장 흐름으로 적으면 됩니다!

"어려움이 있음." 네.. 물론 알죠. 왜 이렇게 기록했는지.. 그렇지만 이럴 경우에는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참여를 이어가고 있음." 등으로 표현하면 좀 있어 보이잖아요.^^

 

마무리는 항상 존중하고 있다는 느낌을 폴폴~

"OO이의 발달 흐름을 존중하며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쓰면 좋겠지만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약간 너무 보여주기 식 같다랄까? 그냥 느낌이 좀 그런 느낌? 아니려나?

 

차라리 지원 방향을 기록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물론, 부모님과 항시! 전화통화와 상담으로 꾸준히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면 말이죠! 

왜냐면 글로 쓰게 되면 오해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이야기해왔던 것들을 기록하는 게 좋아요.

가정과 연계하여 도움이 필요한 영역, 원과 가정에서 연계해서 격려해 주었더니 점차 나아지고 있는 점 등을 

기록하는 게 훨씬 더 인간미 있는 느낌이... 아니려나?

 

마무리 인사

 

저는 항상 통화를 하기에 그냥 통화했던 내용을 그대로 발달평가에 기록하는 편이랍니다.

그래서 굳이 서류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힘들거나 하진 않아요.. 그냥 n연차가 되어 가니 술술이랄까

내가 작가인지 AI인지... 모를 정도로 그냥 멍하니 호로록 쓰는데.. 문제는 집중력..

네, 매우 짧아서.. 전 번개처럼 점검오기 하루 전, 이틀 전? 하는 편... 그래서 빠르려나...

 

서류하기가 싫어 밀림의 왕 사자가 되는 거지만... 일지도 지금 얼마나 밀려 있던가... 눈물이 또르륵이네요.

다음번 이야기 주제로는 발달이 느린 경우 전용 안전 문장 교체표를 들고 오겠습니다.

그런 다음 발달평가 문장 1대 1 대비표 & 발달평가! 그러고 난 다음 발달평가로 이어지는 관찰 문장 변환표, 그리고 그 후에는 생활기록부 종합소견까지~ 네 일단 준비를 열정적으로는 했는데 도움이 꼭 되길 바라는 나의 마음!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